캐나다 캘거리 市 경제개발공사 Lin Tang 사업부 부장 (이하 Lin 부장)와 알버타 州 정부 한국대표부 원자영 수석상무관은 10월 19일 대전시를 방문하여 대전시와 캘거리시 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 사업을 소개하고, 향후 대전시 관련 기관과 협업할 방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전시에서는 대전과학산업진흥원, 대전일자리경제진흥원,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대전테크노파크 그리고 한국화학연구원의 기업 해외진출 지원 사업 담당자*가 회의에 참가하여 각 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을 소개하고, 캘거리시와의 협업 방안을 모색했다.
* 대전일자리경제진흥원 김정은 팀장, 왕대환 책임 /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한은영 팀장 / 대전테크노파크 이선희 책임 / 한국화학연구원 이예리 연구원
이번 협의회는 대전과학산업진흥원의 주관으로 이루어졌으며, 참석자별 자기소개 후 기관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지원사업 소개, 도시간 상호 기업 글로벌 네트워킹 지원 방안 협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Lin 부장은 캘거리시의 약황을 소개한 후, 캘거리경제개발공사에서 추진 중인 해외 투자(해외 기업의 캘거리 시장 진입 지원, 해외 투자자의 캘거리시 기업 투자 지원 등) 유치 사업에 대해 공유했다. 김정은 팀장과 왕대환 책임은 북미시장진출 지원사업 및 KIC 실리콘밸리 연계 K-DAY 사업을, 한은영 팀장은 ESG 소셜벤처 글로벌 지원사업, 이선희 책임은 글로벌 전시회 및 수출상담회 지원 사업을, 이예리 연구원은 NCC(국제기술협력지원센터사업) 사업을 설명하고, 캘거리경제개발공사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의 연계 방안을 탐색했다.
캘거리경제개발공사(CED, Calgary Economic Development)는 캘거리시의 경제 및 전략 산업 발전을 위해 설립된 조직으로서, 캘거리 경제개발 계획(Calgary in the New Economy)를 수립하고, 관내 창업 및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는 캘거리 투자 기금(OCIF)를 운용하는 등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